본문 바로가기
그냥 요리/베이킹

에어프라이어 스콘 쉽게 만들기/커피와 스콘의 조합은 최고

by 요리킹 흰개미 2021. 9. 5.

맛있는 스콘 레시피

 

오늘은 일요일이에요. 저는 개인적으로 다이어트 중이고, 약 4키로를 감량했는데, 예전에 만들어 먹었던 스콘의 맛을 잊지 못해 오늘은 스콘을 만들어 봤어요. 다이어트에 악영향을 줄 건 분명하지만, 스스로 치팅 데이라고 위로하며 오늘의 레시피 시작할게요. 게다가 식사 대신 소량 먹는다면 꽤 괜찮을지도?

 

오늘 제가 만드는 스콘은 오븐이 아닌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해서 만들었어요. 요즘 많은 가정에서 에어프라이기 하나씩은 가지고 계시더라구요. 그에비해 오븐은 에어프라이어에 비해 가지고 있는 분이 덜한 것 같아요. 게다가 에어프라이어는 뭔가 후라이팬처럼 친숙한 느낌이 있지만, 오븐은 조금 더 거창한 느낌(?)이 있어서 무언가 압박감이 있더라구요.

 

아무튼 오늘은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한 스콘 만들기에요.

에어프라이어 스콘 재료

 

제가 준비한 에어프라이어 스콘 재료는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스콘 재료

에어프라이어 스콘 레시피
강력분 300g
베이킹파우더 10g
우유 150g
무염 버터 75g
소금 2g
설탕 50g

+) 만약 가염 버터를 쓴다면 소금은 넣지 말아주세요. 대표적으로 많이 쓰는 서울우유 버터가 가염버터였던 걸로 기억해요. 설탕의 양은 본인 입맛에 맞게 적절히 조절해 주세요. 주식으로 먹을 빵이 아니라 디저트로 먹을 스콘을 만드는 것이기에 설탕은 꽤 넣는 걸 추천해요.

1. 스콘 재료 준비

 

1_1 버터 자르기

스콘-버터

우선 버터(75g)를 적절한 크기로 잘라 주세요. 손가락 한 마디에서 두마디 정도 되는 사이즈면 적당해요. 저는 버터를 평소에 냉동해 보관하고 있어요. 냉동한 버터를 잘라서 써도 괜찮아요.

 

 

1_2 재료 합치기

 

스콘 재료

버터를 모두 다듬었으면 큰 그릇에 준비된 재료를 모두 넣어줘요. 버터 75g, 우유 150g, 강력분 300g, 소금 2g, 설탕 50g, 베이킹파우더 10g이에요. 

 

2. 스콘 재료 섞고 다듬기

 

2_1 스콘 재료 섞어 반죽 만들기

 

스콘 반죽

이제 준비된 재료들을 잘 뭉쳐 스콘 반죽을 만들어줘요. 뭉치다보면 우유의 양이 적은 듯한 느낌이 들어 반죽이 잘 안만들어 질 거에요. 그게 정상이니 걱정하지 마세요.

반죽에 날가루가 약간 있어도 괜찮아요. 아니, 오히려 날가루가 약간 있는 게 더 좋아요. 구울 때 곳곳에 박힌 버터 덩어리가 녹게 되서 맛있는 스콘이 될 거에요. 대충 뭉친다는 느낌으로 스콘 반죽을 만들어줘요.

 

2_2 반죽 자르기

 

스콘 반죽이 완성되었으면, 스콘 모양으로 반죽을 잘라요. 저는 8등분을 해 줬어요. 원하는 스콘 크기, 모양대로 만들면 돼요. 6등분을 하면 일반적인 스콘 모양과 비슷해요. 저는 일부로 작은 스콘을 만드려고 했어요.

 

 

3. 스콘 굽기

 

에어프라이어에 스콘 굽기

 

스콘 에어프라이기

이제 에어프라이기에 스콘을 넣고 구워줘요. 에어프라이기는 오븐과 달리 아래쪽이 잘 익지 않기 때문에 후에 한번 뒤집어가며 구울 거에요.

 

에어프라이어 온도는 200도 10분, 후에 옆으로 스콘을 눕히고 180도 8분 구웠어요. 스콘을 눕히는 이유는 아랫면까지 바삭바삭하게 하기 위해서에요.

 

 

4. 에어프라이어 스콘 완성

에어프라이어 스콘

이제 에어프라이어로 만드는 스콘이 완성되었어요. 겉면은 바삭바삭하고 속은 적당히 촉촉해요. 

 

에어프라이어 스콘

완성된 스콘을 그릇에 담았어요. 크기를 작게 해서 그런지 담음새가 예뻐보이지는 않네요. 하지만 맛은 정말 좋아요! 아까 반죽을 할 때 대충 섞으라고 했죠? 대충 섞으면 반죽이 오돌토돌해서 스콘 특유의 모양이 잘 잡히게 돼요. 적당히 달달하고 바삭바삭한 게, 겉면은 과자를 붙여놓은 것 같고 안쪽 면은 빵과 닮아있어요.

 


커피와 미니스콘

저는 커피 한 잔과 완성된 스콘 하나를 먹었어요. 역시 달콤한 디저트를 먹을 때는 원두커피 만한 게 없죠. 이상으로 간단하게 집에서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해 스콘 만드는 법을 알아봤어요. 여러분도 달콤한 디저트 한 입 하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오늘도 잘 먹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