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요리/키토 식단

저탄고지 인도 커리/버터치킨커리 레시피/키토제닉 커리 만들기

by 요리킹 흰개미 2021. 8. 1.

 

저탄고지 : 버터치킨커리 레시피

 

버터치킨커리 재료

 

버터치킨커리 재료

오늘은 저탄고지 다이어트 중 버터치킨커리를 만들어 봤어요. 아무래도 저탄고지를 한다면 탄수화물을 적게 먹어야하기 때문에, 커리에 밥을 비벼 먹거나, 난 빵을 함께 먹지는 못했지만, 저탄수화물에 괜찮은 맛의 양념에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를 먹으니 한 끼 든든히 잘 먹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키토 식단을 괜찮을 거라는 생각이에요.

 

버터 치킨 커리를 만들기 위해서 준비할 재료는 아래와 같아요. 약 4인분 정도의 레시피에요.

버터치킨커리 레시피 비고
닭정육 500g 닭정육은 닭다리 위에 달려있는 건데, 보통 편의점 같은 곳에서 점보 닭다리라고 부르는 곳이기도 합니다. 기름기가 많고 구우면 부드럽습니다.
다진 마늘 두 스푼  
다진 생강 한 스푼
버터 50g  
크림 3스푼 정도(봐가며 조절) 크림은 헤비크림, 동물성 생크림, 무가당 요거트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요거트를 이용했습니다.
소금 -  
후추 입맛대로  
올리브 오일 세 스푼  
양파 1개  
토마토 400g 키토제닉 식단에서 토마토와 가지는 먹을 수는 있지만 그렇게 좋게 받아들여지지는 않습니다. 렉틴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렉틴은 호르몬을 교란하는 역할을 할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엄격하게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조심해야 할 수 있으나, 정상적인 수준의 토마토를 섭취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우선적으로 설탕이나 사과, 포도같은 당이 많이 든 음식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가람 마살라 세 스푼 가람 마살라는 인도의 향신료들을 배합해놓은 가루입니다. 대부분의 인도 요리에 생강-마늘 페이스토와 함께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인도 요리를 좋아하신다면 하나쯤 구비해 두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대체로 큐민, 정향, 계피, 육두구, 월계수 등을 섞어 만듭니다.
캐슈넛 50g 캐슈넛 대신 아몬드 10알 정도를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150ml 물 150ml는 체중계로 150g으로 계량하면 거의 맞습니다.
설탕 한 스푼 엄격한 저탄고지를 위해서는 안 넣어도 무방합니다.
고추가루 두 스푼  
식초 한 스푼  
(강황, 시나몬, 후추, 카레가루) 입맛대로 강황, 시나몬, 후추, 혹은 카레가루 등은 원하시는 분은 넣어주셔도 됩니다. 저는 넣지 않고 했습니다.
믹서기나 핸드 블랜더    

1. 닭 재우기

1. 마늘 생강 페스토 만들기

 

우선 키토제닉을 위한 버터치킨 커리를 만들기 위해 다진 마늘 한 스푼과 다진 마늘 한 스푼에 올리브유를 세 스푼 가량 붓고 잘 섞어요.

 

2. 닭 정육 자르기

닭 정육 자르기

페스토를 대충 만드셨으면 이제 준비한 닭 정육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원하는 크기로 자르시면 돼요.

 

3. 닭정육 마리네이드

닭정육 마리네이드

 

이제 먹기 좋게 좋게 자른 닭정육에 양념을 해 둘 거에요. 볼에 닭정육을 담고, 방금 만들어둔 마늘-생강 페이스토, 고추가루 한 스푼, 올리브오일 소량, 소금 세꼬집을 넣고 잘 버무려줘요.

버무려진 닭정육

이렇게 준비된 닭정육은 랩을 씌우고 냉장고에서 30분가량 나두면 돼요. 양념이 잘 벨 거에요.

2. 양파 썰고 고기와 함께 볶기

 

1. 양파 썰기

 

다진 양파

고기가 재워지는 동안 양파를 다져줘요. 나중에 준비된 재료들을 믹서기에 갈 것이기 때문에 너무 신경써서 작게 다질 필요는 없어요.

 

2. 고기 볶기

 

 

고기가 준비가 끝나면 팬에 버터 두 스푼(혹은 식용류) 가량을 넣고 고기를 볶기 시작해요. 고기를 볶으면 많은 기름과 버터가 섞일 거에요. 칼로리를 낮추고 싶다면(저탄고지, 키토제닉과 칼로리를 큰 상관관계가 없지만) 생겨난 기름을 약간 따라내서 버려도 돼요. 그런데 너무 많이 버리면 안 돼요. 양파를 그 버터 기름에 볶을 것이기 때문이에요.

 

고기가 알맞게 다 구워주면 빼서 다른 곳에 넣어둬요.

 

3. 양파 투입해서 볶기

 

양파 볶기

고기를 빼고 남은 기름에 버터 30g정도를 넣은 후 버터가 녹으면 다져놓은 양파를 넣어요. 이제 양파를 볶는데, 양파가 투명해지고 약간 노래 질 때까지 볶아주면 돼요.

 

3. 모든 재료 넣기

 

1. 토마토와 아몬드 넣기

 

버터 치킨 커리 재료들 넣기

 

양파가 잘 익으면 프라이팬, 혹은 냄비에 토마토 400g을 넣어줘요. 저 같은 경우는 토마토 통조림을 썼어요. 홀 토마토를 쓰시는 분은 껍질 벗길 필요 없이 4등분 해서 넣어주면 돼요. 

 

그리고 아몬드나 캐슈넛을 적당히 다져서 같이 넣어줘요. 그리고 재료들을 뒤적거려 익인 후 물 150ml, 소금 한 꼬집, 다진마늘 한 스푼, 설탕 한 술(키토제닉을 위해 안 넣어도 됌), 가람 마살라 세 스푼, 고추가루 한 스푼, 식초 한 스푼을 넣어요. 식초는 아무 식초나 적당히 쓰셔도 돼요. 원하시면 카레 가루도 조금 넣어도 괜찮아요.

 

커리를 15분에서 20분 정도 중불에서 끓여줘요.

 

 

2. 끓인 재료들 믹서에 갈기

 

이제 끓인 재료들을 믹서나 핸드 블랜더로 갈 차례에요. 모든 재료에 건더기가 느껴지지 않도록 잘 갈아줘요. 이 단계가 있기 때문에 앞에서 양파도 대충 썰고, 토마토도 대충 넣은 거예요.

 

3. 갈린 재료 채에 거르기

 

체에 거리 거르기

 

이제 갈린 재료들을 채에 걸러워요. 토마토 껍질, 아몬드 껍질 등 각종 불순물들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카레가 되도록 해주는 단계에요. 생각보다 많은 불순물들이 나올 거에요.

 

3. 치킨 커리 완성하기

 

1. 재료 모두 합쳐 끓이기

 

모든 재료 넣고 끓이기 - 커리 완성

이제 드디어 치킨 커리의 마지막 단계예요. 치킨을 포함해 준비한 모든 재료를 한 데 모아 10분 가량 더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넣을 재료 : 치킨, 갈린 재료, 버터 30g, 크림(질감을 봐가며 양 조절)

토마토맛이 너무 실 경우 : 설탕, 꿀, 크림 등을 넣어 밸런스 맞추기

 

2. 맛있게 먹기

 

버터 치킨 커리 완성

이제 치킨 커리가 완성되었어요. 더 예쁘게 접시에 담고 싶으면, 커리를 담은 후 접시 라인을 따라 크림을 주욱 부어줘요.

파생품으로 코코넛 밀크를 넣은 커리도 있는데, 이 레시피는 조만간 공개하도록 할게요.

 

버터 치킨 커리는 그 이름에 걸맞게 엄청난 버터가 들어가 만약 칼로리를 줄이고자 하거나, 지방을 줄이고자 한다면 적절하지 못할 수도 있어요.

 

맛은 끝내줍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이국적이지 않은 맛이 나요. 조금더 친숙하게 즐기고 싶다면 카레 가루를 섞으면 익숙한 맛이 나요. 

 


오늘은 버터 치킨 커리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어때요? 생각보다 어렵다는 느낌은 안 들지요? 그럼 오늘도 맛있는 식사 되세요.

 

Bon appetit-!